플레이스 사이트 상위노출 빠르게 하는 방법 있을까?

안녕하세요. 오랫만에 글을 쓰게 되었네요. 그동안은 문의주시고 함께 하시는 협력 업체 분들께 컨설팅 한다고 매우 바쁜 하루를 보내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와중에 시간을 쪼개어 오늘 포스팅을 올리게 된 사유는 실제로 가장 많은 분들이 물어보시는 질문인 플레이스 혹은 사이트에서 상위노출을 빠르게 도달하는 방법이 있는지 물어보시는 부분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어뷰징 패널티

플레이스 상위노출

내 업체가 잘 떠있었는데 갑자기 순위가 떨어졌어요.

물론 처음 막 플레이스를 혹은 사이트를 등록한 업체들은 논외로, 기존에 진행중이시던 분들이 지난달 까지는 1페이지에 있었는데 지금은 끝도없이 떨어지는 중이다. 라고 하시며 작업을 통해 순위를 상승할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해 많이 묻곤 합니다. 얼마 전까지 떠있었으니 바로 복구가 될 것이라고 생각하시는거죠.

이런 경우 높은 확률로 ‘어뷰징‘으로 인해 문제가 되었을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도 여쭤보면 다른 업체에서 이미 진행을 하다가 넘어오신 경우도 많구요. 한 번 어뷰징으로 패널티를 입게 되면 순위를 회복하는 데에는 더욱 오랜 기간이 필요합니다. 말 그대로 ‘경고’를 받고 검색 엔진에서 주의를 기울이고 있는 업체로 분류되었기 때문이죠. 사실 가장 좋은 것은 지금이라도 어뷰징 작업을 중단하고 스스로의 노력으로 천천히 순위를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그동안의 영업 손실을 생각하면 쉽게 선택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은 선택지이죠. 그래서 다른 업체를 찾게 됩니다.

1위도달기간

순위피드백

1위, 언제까지 가능한가요?

제가 상담 하면서 가장 많이 듣게 되는 질문입니다. 플레이스 혹은 사이트 순위를 1위까지 얼마나 걸리는지 물어보시는 질문이죠. 물론 검색엔진최적화를 진행하면서 가장 궁극적인 목표는 최상단인 1위에 게시되는 것이 맞죠. 그리고 그 기간을 줄이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하는 것도 맞구요. 특히 순위에 따라 매출에 극명한 영향을 받는 것도 분명하며, 기존에 파워링크 등의 cpc광고를 진행하다가 광고비가 부담되어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해 알아보시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러한 질문을 하시는 부분은 어쩌면 그들의 입장에선 당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명확하게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우리가 사용하는 검색포탈 사이트에서 검색 결과에 대한 순위와 그때까지 소요되는 기간은 누구도 확신할 수 없습니다. 설령 네이버나 구글에서 근무하시는 분들이라고 해도 말이죠.

맛집 술집 상위노출

그럼 보장형 업체들은 뭔가요?

대부분은 상위노출을, 하다못해 기간 만이라도 보장받고 싶어합니다. 그리고 그러한 니즈를 충족해준다는 업체들도 정말 많죠. 그런 경우들을 이야기하며 왜 여기서는 순위를 보장해주지 않냐고 화내시기도 합니다. 그러면 정중히 말씀드려요. 그 업체에서 진행하시라구요.

이는 어뷰징과 연관성을 들어 설명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물론 모든 업체들이 다 그렇다는 것은 아닙니다. 일부 단기간에 상위노출을 보장하는 업체들은 트래픽을 활용합니다. 그것도 아주 다량으로요. 때로는 키워드 검색량보다 더 많은 수량의 트래픽을 한번에 쏟아넣습니다. 검색 엔진에서는 해당 업체에 특별한 이벤트가 발생하였다고 분류하여 일시적으로 순위 상승을 시켜줍니다. 하지만 통상적으로 한달 길게는 몇 달이 지나면 급격하게 순위가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이게 처음 이야기했던 질문이 발생하는 이유죠.

검색 엔진에서는 객관적인 통계 지표를 기반으로 합니다. 다양한 요소들이 순차적으로 연쇄작용을 일으켜 순위가 상승하는 것이 일반적인 형태이죠. 하지만 트래픽이라거나 인위로 작성된 리뷰 등 정상적이지 않고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과도한 작업이 진행될 경우 어뷰징으로 분류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일 방문수가 50명이 안되던 업체였는데 갑자기 300명이 되고, 매일 300명이 들어오게 된다면 문제가 있는 것으로 분류되는건 누가 봐도 이상한 형태이죠.

사이트순위상승

그러면 어떻게 순위를 높이나요?

가장 좋은 방법은 아까도 말씀드렸듯 자연적인 유입을 발생하는 것입니다. 유튜브나 인스타 등의 SNS채널을 활용해 내 사이트 혹은 플레이스로 유기적 트래픽을 유입하고, 양질의 콘텐츠로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아야 하죠. 하지만 현실적으로 힘든 부분도 분명히 존재하며, 그 때문에 전문가들을 찾으신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절대 순위를 보장한다거나 기간을 명시한다거나 하지 않습니다. 천천히 안정적으로 순위를 높여나가기 때문이죠. 이때는 어느 업체 어느 키워드든 시행착오를 겪기 때문에 초반에는 순위가 떨어지기도 하고, 상승하기도 하며 반복하다가 결과적으로 좋은 순위에 랭크될 수 있도록 전략을 구상해나가고 있습니다. 하루, 이틀 떠 있고 떨어지고 싶은 업체는 그 어디에도 없을 테니까요.

저같은 경우에는 지금 이 순간에도 공부하고 있습니다. 수많은 통계 자료를 근거로 검색 엔진에서 선호하는 형태를 찾아나가고 있죠. 우선 이런 최소한의 노력도 없는 업체들은 거르시는게 맞구요. 실제로도 관련 종사자 분들 중 피드백이나 의견을 물어보시는 것이 아니라 로직을 아예 알려달라고 물어보시는 업체들은 굉장히 당황스럽습니다.

일부 업체를 제외하고는 모두가 로직을 파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검색 엔진에서는 이를 파훼하고자 창과 방패의 싸움을 반복하고 있고 그들 모두를 존경합니다. 다만 적어도 업체들을 단순히 돈을 지불하는 고객이라기 보다는 같이 성장하는 협력 업체로 생각하고 순위가 떨어지면 같이 아쉬워하고 방안을 찾아줄 수 있는 그런 곳을 찾으시는 것이 장기적으로 함께할 파트너가 되어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말이 길어졌지만 정리하면 순위를 보장할 수 있는 업체는 그 어디에도 없으며, 플레이스 사이트 상위노출을 빠르게 도달하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도움은 물론 업체에서도 공부와 노력이 필요하며, 작업을 하더라도 어뷰징으로 인한 패널티를 피할 수 있도록 주의해야 한다는 것이죠.

5 Response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최신 글

인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