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블로그에 글을 포스팅하다 보면 잘 뜨면 물론 좋겠지만, 안 뜨는 경우도 더러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 원인을 알아야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거나 다음 글부터는 상위노출이 잘 되도록 포스팅할 수 있죠. 그렇다면 블로그 포스팅이 누락되는 사유는 무엇일까요?
SEO에 맞지 않는 포스팅
누구나 SEO에 대해 이해하고 글을 쓰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많은 분들이 규칙에 맞지 않고 쓰고 싶은 대로 발행하고 있죠. 하지만 이런 경우 오히려 좋은 콘텐츠라고 판단하지 않아 글이 노출되지 않고 누락될 수 있습니다. 검색 엔진에서는 SEO가 전혀 고려되지 않은 글 혹은 블로그 포스트를 수집하는 방식에 맞지 않게 작성된 콘텐츠는 노출 누락 및 굉장히 후 순위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블로그를 작성하는 주제와 내용이 맞지 않는 경우가 가장 큽니다. 제목에서는 맛집에 관해 알려주는 것처럼 쓰여있지만, 막상 내용은 특정 장소나 혹은 자동차 드라이브를 다녀온 내용이 주를 이룬다면 여기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판단하겠죠. 또 키워드가 들어가면 좋다는 말을 잘못 이해하여 동일한 단어나 어휘가 맥락에 맞지 않게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경우에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는 반대로 너무 없어도 마찬가지이죠.
요즘 청소년들이 많이 사용하는 비속어나 일반적으로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는 단어나 어휘가 들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검색 엔진에서는 고객에게 유용하고 도움되는 정보를 제공하려고 하는데 좋지 못한 어휘가 쓰이는 것을 보여줄리는 없겠죠. 또 신생블로그처럼 키워드에 대한 본인의 블로그 지수 및 랭킹이 낮은 경우에도 해당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포스트 색인화 주기 확인
블로그 포스트를 읽거가는 크롤링 과정 중 간혹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떤 블로그는 상위노출은 잘 되지만 크롤링에 일주일정도 시간이 소요되기도 하고, 어떤 블로그는 한시간만에도 노출되기도 하죠. 이외에도 크롤링 과정중 오류로 인해 누락됨이 확인된다면 네이버나 구글에서 제공하는 서치 콘솔 등의 도구를 사용하여 색인화 상태를 확인하고 요청해야 합니다.
블로그 포스트 전체 구조나 디자인의 미흡
체류시간이라는 말을 아시나요? 검색 엔진에서는 해당 블로그에서 사용자가 얼마나 머물렀는지, 어떤 활동을 했는지 시간과 행동 양식을 모두 체크하고 파악하고 있습니다. 만약 블로그의 디자인이 미흡하거나, 혹은 과도하게 꾸며진 콘텐츠가 있거나, 글자 폰트가 너무 작아 읽기 어려운 등 사용자가 머물기 어려운 구조를 갖추고 있다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미지 기준
이미지의 출처나 사용권의 문제로 인해 누락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내가 직접 찍은 사진이 아닌 인터넷 상의 모든 사진에는 저작권이라는 것이 존재하고, 이를 존중하지 않는다면 유사성 혹은 저작권 침해로 인식하여 패널티를 줄 수 있으므로 특히 개인 블로그는 물론 상업적 용도로 사용하는 블로그가 있으시다면 절대로 저작권 침해가 예상되는 이미지나 오디오 자료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즉, 블로그 포스팅이 누락되지 않고 좋으려면 사용자에게 유용한 나만의 획기적이고 독보적인 콘텐츠를 발행하되, 직관적인 구성과 명료한 문장으로 글을 읽기 쉽게 하고 이미지나 영상, 도표, 차트 등을 활용하여 좀더 오래 머무를 수 있도록 시각적 자료를 제공합니다. 이때 저작권을 유의하시어 발행해 주신다면 좋은 글, 좋은 블로그로 판단되어 저절로 지수가 오르고 상위노출을 기대할 수 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