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링크는 어떤 웹사이트가 다른 웹사이트로부터 링크를 받는 것을 말하며, 여기에는 다양한 유형이 존재합니다.
자연적 백링크(Natural Backlinks) : 다른 웹사이트가 본인의 웹사이트를 참조하여 링크를 걸어주는 경우로서, 별도로 요청하거나 구매하지 않은 백링크입니다. 이는 가장 효과적이고 안정적인 백링크 유형입니다.
수동적 백링크(Manual Backlinks) : 본인의 웹사이트를 링크하도록 다른 웹사이트에 요청한 경우로서, 게시판이나 블로그 등에서 댓글 등을 이용해 수동적으로 백링크를 확보합니다.
생성된 백링크(Created Backlinks) : 본인이 만든 웹사이트에 다른 웹사이트의 링크를 걸어주는 것입니다. 이는 다른 웹사이트로부터 링크를 받는 것보다 효과가 낮은 경향이 있습니다.
브랜드 언급(Brand Mentions) : 본인의 브랜드명이 다른 웹사이트에서 언급되었을 때, 링크를 걸지 않아도 백링크로 인정됩니다.
불량 백링크(Toxic Backlinks) : 혹은 스팸 백링크라고도 하며, 다른 웹사이트로부터 유래한, 서로 다른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백링크를 말합니다. 이는 검색 엔진 알고리즘에서 패널티를 받을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백링크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려면 여러가지 사항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먼저 품질 높은 백링크를 확보해야 합니다. 검색 엔진은 백링크의 품질과 양을 모두 고려하여 순위를 결정합니다. DR, DA등의 수치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품질 높은 백링크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수치는 모즈 혹은 아레프스 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링크의 다양성도 중요합니다. 검색 엔진은 다양한 유형의 백링크를 인식하며, 이를 고려하여 검색 순위를 결정하기 때문에 서로 다른 도메인과 IP, 주제, 언어 등 다양한 측면에서 링크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작업한 백링크를 분석해야 합니다. 본인의 웹사이트에 걸려 있는 백링크를 분석하여 불필요한 백링크나 품질이 낮은 것을 제거하고, 추가적인 링크를 확보할 수 있는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자연적인 방문 및 백링크를 생성하는 것이라고 말씀드렸는데, 이처럼 자연적인 백링크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은 콘텐츠 마케팅입니다. 흥미롭고 유용한 콘텐츠를 제공하여 SNS나 블로그 등에서 공유되며 자연적인 방식으로 발생할 수 있도록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죠. 이는 온라인 프로필에서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소셜 미디어나 비즈니스 디렉토리 등에서 프로필을 관리해야 하며, 다른 웹사이트에 게스트 포스팅을 하는 방법으로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때도 당연히 품질과 다양성을 고려하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즉, 좋은 콘텐츠와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를 운영하고, 이를 다른 웹사이트들이 자발적으로 공유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자연적 백링크를 활용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또한, 소셜 미디어와 블로그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웹사이트를 홍보하고, 다른 웹사이트들과의 협업을 통해 백링크를 얻는 것도 효과적인 전략입니다.